건강한 생활/건강 상식

치간칫솔 부작용, 잇몸퇴축 주의

로인탐구 2022. 8. 10.

치간칫솔 부작용, 잇몸퇴축 주의

어려서부터 학교에서 배웠듯이 치아관리에는 할 일이 많습니다. 단순히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양치질 만으로 건강한 치아를 가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제, 구강청결제, 치간칫솔, 치실 등의 구강 보충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간칫솔 부작용 관련 썸네일


그중 치간칫솔의 올바른 사용법을 모르거나 지키지 않으면 치간칫솔의 부작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치간칫솔 부작용으로 인한 잇몸퇴축 등에 대한 주의 사항을 아래에서 살펴봅시다.

 

👉🏿 치아건강에 필수인 스켈링 부작용, 의료보험 적용, 주기?

👉🏿 잇몸이 붓는 원인과 부어오를 때 타이레놀 식염수 사용!!


치간칫솔 부작용!

양치질을 아무리 철저히 해도 칫솔이 닿지 않는 음식물 찌꺼기가 필연적으로 남게 됩니다.

 

특히 교정기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삐뚤어진 치아, 삐뚤어진 치아 등 구강구조가 있는 사람은 양치질을 하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치간칫솔과 같은 구강건강관리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입안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가 구내염과 악취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충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치질 후에는 치실, 치간칫솔, 구강청결제 등을 사용하여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치간칫솔에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도 있으므로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1. 치아 사이의 간격이 커졌다

치간칫솔을 사용하고 무조건 틈에 밀어 넣으면 치아 사이의 틈이 더 커진다고 한다. 그러나 치과의사에 따르면 지나치게 단단한 치간칫솔을 사용해도 치아 사이의 공간이 벌어지지 않는다.

 

치아가 쉽게 빠지거나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치아 사이의 이물질이 제거되면서 더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치간 부종이 가라앉고 안정되면 확대되어 보이거나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간칫솔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물질 제거로 인해 공간이 넓어지게 된다.

 

2. 잇몸 상처, 염증

잘못 사용하거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잇몸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힘은 또한 치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입 구조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부드럽게 음식을 긁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 됩니다. 치아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상처나 잇몸 질환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잇몸 침체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가 제거되면서 치아 사이의 공간이 늘어나 잇몸이 내려앉게 됩니다.

 

치조골의 흡수 분지인 치주염도 치은 염증이 반복적으로 재발하고 치유되기 때문에 치은 퇴축의 원인입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맞는 것을 사용하고 지침을 주의 깊게 따르면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치간칫솔 올바른 사용법!!

 

치간칫솔 사용법은 제품 매뉴얼을 참고하여 아래의 절차와 순서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물을 묻힌다.

✔치간칫솔을 수평으로 잡고 치아, 치아, 잇몸이 닿는 부위에 삽입합니다.

✔적당한 힘으로 2~3회 왕복

✔깨끗이 씻고 말려서 상자에 보관

 

치간칫솔 사용 시 주의사항은?

치간칫솔을 사용할 때는 치약을 바르지 말고 물만 적셔 사용하세요. 치약은 과도한 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양치질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치간 칫솔의 크기는 sss에서 L까지 다양합니다. 구강 구조와 치아 상태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두꺼운 것을 사용하면 잇몸이 긁히거나 긁히기 쉽습니다.

 

반대로 처음부터 너무 가는 것을 사용하면 깨끗이 청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작은 사이즈를 사용하시고 점차 사이즈를 늘려가셔서 본인에게 맞는 사이즈를 찾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랑니 발치 안하면 어떻게! 매복사랑니 OOO 얼마나 위험하길래!!

👉🏿 사랑니 발치 후 먹는 방법? 통증기간 무엇을 먹을까 VS 금지 음식

치실 vs 치간칫솔 차이점

치실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치실과 치간칫솔은 치아의 상태와 구강구조에 따라 작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치실은 곧고 평평한 상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치아 사이의 표면을 잘 잡아줍니다. 또한 치아의 인접한 표면에서 박테리아를 제거하므로 치아가 좁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평평한 치아 표면의 단점은 잘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치간 칫솔은 평평한 표면을 청소하고 치아와 잇몸 사이의 음식물을 제거하는 데 적합합니다. 치열 교정 치료를 받고 있거나 틀니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그러나 좁은 치아 간격에서는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둘을 결합하면 곡면과 평면은 물론 좁은 치아 소켓까지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잇몸 퇴축 시 사용법

잇몸이 내려가면 치간 칫솔보다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치간 칫솔은 오목하거나 불규칙한 치아 표면에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치아의 상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청소도 치아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휴먼계좌 통합조회, 숨은 돈 찾는 3가지

☞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자격

☞ 보험 처리 이력 확인 방법

☞ 숨겨진 국가 보조금 찾기, 보조금 24

☞ 하늘마 효능 먹는 방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