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정보

엔저시대 엔화 투자 3가지 방법

로인탐구 2022. 8. 19.

엔저시대 엔화 투자 3가지 방법

엔화는 계속해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 100엔당 1,400원에서 1,600원으로 고점을 찍었던 2010년에 비해 40% 정도 하락한 것이다. 엔/달러 환율은 최근 137엔으로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1998년 이후 24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엔저 상황이 지속되면서 엔화 환차익을 위한 투자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엔화가 하락할 때 투자하고 엔화 가치가 다시 상승할 때 엔화를 팔아서 이익을 내는 것입니다. 엔화에 투자하는 방법은 엔화예금 계약, 증권사 환전, 엔화 ETF 투자, 일본 주식 투자, 엔 선물 직접 투자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엔저시대ㅐ 엔화 투장 관련 썸네일


엔화의 지속적인 하락은 연준(Fed)과 다른 일본은행(BOJ)의 양적완화 기조에 따른 것이다. 연준(Fed)이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대폭 인상하고 양적 긴축을 실시한 반면, 일본은 양적 완화를 통해 저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일 장기금리 스프레드가 확대되어 엔화를 매도하여 달러를 사들여 엔저 현상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엔화예금, 엔화 중개, 엔 ETF 투자 등 투자하기 쉬운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이유가 있지만 우선 엔화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2가지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경제 상황

지금까지 엔화가 하락한 이유 중 하나는 일본의 산업 구조가 글로벌 "거시적 불확실성"(거시 = 거시 경제)으로 인해 원자재 의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과 인플레이션은 원자재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가 엔화 약세의 요인이었습니다.

2022.8.19 엔화시세


통화 정책

엔은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세계경제가 불안정할 때 상승하지만 일본의 통화정책이 엔화 약세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연준이 양적 완화를 통한 긴축 정책으로 장기 금리가 상승했지만, 일본은 미국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인상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저금리 엔화 매도와 고금리 달러 매수 수요가 증가하면서 엔화가 하락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엔화가 20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엔화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일본이 폭락하지 않는 한 시장은 결국 회복되고, 엔화에 시간을 투자하면 결국 원상태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는 이익을 남기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엔화 투자의 단점은 달러 투자만큼 다양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엔화 예금

외화예금에는 외화정기예금, 외화보통예금, 외화예금(MMDA)이 있습니다. 원화를 일본 엔화로 환전해 엔화 가치가 오르면 다시 팔아 환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저축예금은 이자에 대해 15.4%의 소득세가 부과되지만, 일본은 현재 초저금리 상태이기 때문에 엔화 예금 이자는 0%이므로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화 예금은 소득에 대한 세금이 적습니다. 외환차익에 대한 소득세가 없기 때문에 환율이 오르고 엔화가 재매도될 때 이익에 대한 세금 부담이 없다. 그 결과 국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엔화예금 잔액은 2019년 4월 4964억 엔에서 5월 말 5619억 엔으로 13% 늘었다.

 

엔화 예금 가입시에는 좋은 환율을 잘 찾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화를 사는 것과 파는 것에는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우대 금리"(즉, 이 차이(즉, 환율 스프레드)가 할인되는 정도)가 클수록 좋습니다. 할인율이 높을수록 환전 수수료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n>

 

 

* 환전 수수료

* 대부분의 은행들은 기존 고객에 80~90%의 환전 우대율을 제공

* 22년 7월 1일 기준 환율 우대율 최대 상품 (국민은행)① KB스타뱅킹 모바일앱 내 KB외화머니박스 메뉴를 통해 1000엔 이상 매수 시 일 선착순 99명 환율 우대율 99% ② KB스타뱅킹 모바일앱 혹은 인터넷 뱅킹 통해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신규 가입시 환율 우대율 100%

 

일본 엔화예금 장점

엔화 환차익 발생되면 이자소득세는 면제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화예금의 단점

일본 화폐 예금 상품도 단점이 있습니다. 즉, 이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외화예금은 1년 만기 기준으로 평균 2%의 이자를 지급하는 반면 일본은 제로금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0%의 이자는 아쉽다.

 

증권사 엔화 환전

일본 엔에 투자하여 중개소에서 외화 환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외화 환전을 하면 이자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화 예금은 현재 이자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자에 대한 소득세가 없습니다.) 증권사에서 환전할 때도 우대금리를 적용할 수 있지만 이것도 기간과 증권사에 따라 다릅니다.>

 

증권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APP의 액티비티 카테고리에 외화 환전 프로모션이 있나요?

제안 가격과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해외 주식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우대 환율을 제공합니다.

 

일본 엔 ETF

증권사 엔화 환전 이벤트 일본엔 ETF


TIGER 일본 엔 선물 ETF(티커: 292560)는 일본 엔에 직접 투자하는 국내 유일의 ETF입니다. ETF는 원화 환율을 기준으로 엔 선물 지수를 추적합니다. 1만 원 이하의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매매가 용이하여 유동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화 가치와 연동되는 ETF는 최근 엔화 약세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달에만 33억 원의 개인 자금이 ETF에 유입됐다. TIGER 엔 선물 ETF의 거래량은 1월에 80~2,000주 사이였으나 이번 달에는 115,000주까지 증가했다.

 

일본은행의 양적완화 정책은 금리 인하와 엔화 약세 효과를 통해 경기의 선순환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엔화 하락 시 한꺼번에 많은 돈을 쏟아붓는 것보다 단계별로 매수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또한 일본은행은 달러에 대한 엔의 정상 환율이 달러당 140~150엔에 도달하면 더 이상 현재의 저금리 기조를 유지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역사적으로 미국 달러에 대한 일본 엔의 임시 환율이 140엔을 초과했을 때, 1998년 아시아 경제 위기(한국은 IMF시대)와 1990년 일본 버블 붕괴 이전이었다.

 

엔화 ETF의 장점

10,000원 미만의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MTS를 통해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돈도 나쁘지 않습니다.

 

엔화 ETF의 단점

실제 지수에는 변동율이 있을 수 있으며 거래 이익에 대해 과세됩니다.

 

주의 사항으로 엔화에 투자할 때 엔화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엔화 환율의 변화를 잘 관찰하시고 안전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휴먼계좌 통합조회,숨은 돈 찾기

☞ 숨은주식 찾기, 내 계좌 서비스

☞ 카카오톡 고객센터 전화 상담

☞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자격

☞ 보험 처리 이력 확인 방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