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건강 상식

코막힘 둟는 법 8가지 비결

로인탐구 2023. 1. 17.

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 시즌만 되면 비염 환자들은 하루종일 콧물과의 전쟁을 치르게 됩니다.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콧물때문에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흔히 가까운 약국 또는 편의점에서 식염수나 비강 스프레이를 구매하여 코를 뚫곤 합니다.

코막힘 뚫는법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햐야할까요? 바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고통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코막힘을 뚫는법에 대해 살펴 봅시다.


미간지압
미간을 인당혈이라고 부르며, 이 부분을 지압하는 것만으로 막힌 코를 뚫는데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미간 지압은 누워서도 쉽게 할수 있고 코막힘 재발 확률도 낮출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미관을 강하게 20초 정도 지압해주면 서서히 코가 뚫리는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옆으로 눕기
잘 때 코가 막혔을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으로 옆으로 눕기가 있습니다. 천장을 보고 눕는 것 보다 옆으로 눕는게 더 좋다고 하는데요. 막힌 코의 반대 방향으로 돌아눕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잠시 옆으로 누워있으면 서서히 코가 뚫리는 경험을 하실수 있습니다.

코막힘 뚫는법 - 미간 지압


따뜻한 차 마시기
건조하고 추운날씨에는 알게 모르게 수분이 많이 빠져 나갈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막힘을 더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면 수분 공급을 통해 코 막힘 완화에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다 보면 수증기가 코에 들어오고 말라붙은 점막에 수분 공급을 통해 코막힘을 뚫는데 효과적입니다.


스팀타올 활용
스팀타올을 활용해서 코와 입을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코가 막히는게 건조하기 때문인데, 촉촉하게 만들어주면 코막힘 완화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가습기를 등을 이용해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것인데요. 가습기는 차갑기 때문에 오히려 스팀타올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코막힘 뚫는법 - 생리식염수 세척


물 많이 마시기
건조한 환경에서는 코가 더 자주 막힐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물을 많이 마셔주면 코막힘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면 코막힘 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뒷목 지압
뒷목과 머리가 맞닿는 부분으로 손으로 만져보면 양쪽으로 움푹 들어간 부분을 느낄수 있습니다. '풍지혈'이란 부분으로 목이 뭉치고 피곤할때 이 부분을 맛사지 해주게 되면 시원한 느낌을 받을수 있고 코막힘에도 좋습니다.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
생리식염수를 막힌 코에 넣어주면 콧물이 묽어져서 막힌 코를 뚫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자주 사용할 경우 오히려 코 내부가 약해지고 안 좋아질수 있는 부작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벼운 운동
제자리뛰기나 줄넘기는 혈액 순환이 원활해 지도록 하는 방법으로 가만히 있을때보다 일어나서 움직이면 막히코를 뚫는데 효과적입니다.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건강과 막힌코를 뚫는 2가지 효과를 볼수있는 방법입니다.

코막힘 뚫는법 - 옆으로 눕기


비염 관리 방법
비염이 심해지면 수면의 질까지 망쳐 놓을수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면 편도선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투가 쉬워져 염증과 입냄새, 감기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시간 방치를 하게될 경우 무호 흡증, 만성피로, 면역력 저하 등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에는 마늘, 꿀, 생강, 양파, 자몽 등이 있습니다. 마늘은 호흡기 질환을 잡아줄 항체 생성에 도움이 되고 꿀은 향균성을 지녀 비강과 자극받은 목에 진정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또한 자몽에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강력한 항산화제 케르세틴을 함유하고 있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실내 환기 및 습도 조절
춥다고 내부에만 있게 될 경우 코가 막힌다면 실내 환경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환기를 통해 내부에 오염된 공기와 먼지를 빼내주고 가습기를 이용해 습도를 조절해 줍니다. 습도는 40~50% 정도 조절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집안에 먼지가 많으면 콧물이 나고 코가 자주 막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청소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