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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고 자차보험 할증 기준 바로 알기

로인탐구 2022. 4. 28.

자동차 사고 자차보험 할증 기준 바로 알기

상대방의 차와 자기 차 사이에 사고가 발생한 경우, 쌍방이 동시에 재산을 취급한다면 자기 보호를 통해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재산 수리와 차량 수리를 하나의 이벤트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상대방 수리비(대상)와 내차 수리비(자차)를 합산한 금액이 중대재해보험료의 기준이 됩니다.

 

다만, 담벼락을 긁거나 난간을 자율 주행하는 등 단일 사고의 경우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수리 비용에 따라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오늘은 한 번의 사고로 자동차를 수리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인 보험료 기준에 대해 자동차보험과 현금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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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차보험 할인 기준

자기보험 신청 시 보험료는 등급 보험료와 개수로 구분됩니다. 중대재해보험료 기준금액은 차등 보험의 기준 보험료가 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유지비가 과징금 기준을 넘지 않는 한 등급은 그대로 유지되며, 등급 과금으로 인한 프리미엄은 인상되지 않습니다. 단, 수리비가 보험료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보장 수준이 감소하여 수준 보험료가 적용됩니다. 보험료가 200만 원이면 수리비가 30만 원이든 199만 원이든 상관없이 등급이 유지되며 등급 할증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수리비가 다른 경우에는 공제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수리비는 본인부담금의 20%)

 

기본 보험료가 50만원이고 수리비가 100만 원이면? 자기 부담금으로 20만 원을 내면 보험사에서 80만 원을 냅니다. 이 경우 보험료가 50만 원 중 30만 원 한도를 초과하므로 등급이 내려갈수록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다만, 표준 보험료가 100만 원, 150만 원, 200만 원인 경우에는 차등 할증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프리미엄 기본 금액을 최대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차보험 건수할증 적용 기준??

수리비가 보험료 기준을 넘지 않는다면 자동차 보험으로 자동차 수리를 받는 것이 유리할까요? 하지 마라. 보험료는 클레임 수리비뿐만 아니라 건수 면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년 이내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동반 할증료는 사고 수리비용과는 무관하며 사고건수만 있습니다. 즉, 유지비가 과징금 기준을 넘지 않으면 등급 변경으로 인한 등급 과징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가자동차보험을 이용하여 차량을 수리할 때 보험료로 인해 보험료가 인상된 경우

 

1) 1건 이상의 사고가 중대재해보험료 한도를 초과한 경우

2) 1년 이내에 2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 수리비가 100만 원이더라도 미만

3) 금년도 포함 3년을 포함하여 누적 사고가 2건 이상이다.

 

1건의 사고에 대해서는 손해액이 신체상해보험료 이하이며, 사고는 0.5점으로 처리한다. 사고 기록 점수가 1점일 때 보험료가 오르므로 사고점수가 0.5점인 사고는 보험 처리를 해도 보험료가 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도 할인되지 않는다는 무서운 비밀이 있다. 즉, 수리비가 보험료를 초과하지 않더라도 사고 건수가 기록되어 있으면 3년간 무재해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미 보험 처리가 되었어도 받은 보험금을 상환하고 사고를 무사고로 처리하면 할증 보험료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가 누적되면 최대 50%까지 가산할 수 있는 특별할증제도가 있다. 따라서 수리비가 보험료보다 낮으면 수리비가 앞으로 적용될 무재해 할인보다 낮으면 수리비가 자기부담금보다 낮으면 수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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