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건강 상식

잇몸 부음 소금물 효과는 얼마나 좋은가? 염증 효과는!!

로인탐구 2022. 5. 2.

잇몸 부음 소금물 효과는 얼마나 좋은가? 염증 효과는!!

붓고 염증이 있는 잇몸을 식염수로 치료하면 어떻게 됩니까?

 

특유의 불쾌한 냄새와 기계 소음으로 인해 치과 방문은 항상 번거롭습니다. 그러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올랐을 때 이를 지연시킨다고 해서 저절로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 치과에 가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소금물 가글이다. 이것은 우수한 치료 효과를 가진 오래 지속되는 민간 요법이지만 예방 조치도 취해야 합니다.

잇몸부음-소금물효과


☞ 건강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 할수 있어요...!!

📌 썩은 사랑니 발치 비용, 통증은?

📌 사랑니 발치 안하면 어떻게! 위험성??

📌 잇몸이 붓는 원인과 부어오를 때 식염수!!

📌 사랑니 발치 후 먹는 방법? 통증여부!!

 

부어오른 잇몸에 소금물이 얼마나 효과적일까요?

치약이 없던 시절에는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어 소금물로 양치질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소금을 사용한 치약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염수의 삼투 작용으로 염증과 부종을 제거하고 세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투압에 의해 입안의 염분 농도가 일시적으로 높아지면 세균의 세포벽이 손상되어 번식을 방해하여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살균 및 항염 작용이 탁월합니다. 따라서 양치할 때 소금물을 사용하면 입안의 염증과 박테리아를 줄이는 데 좋습니다. 붓는 잇몸에 소금물이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잇몸질환 개선 효과!!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과 같이 잇몸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가글하면 입안의 산도가 중화되어 세균 증식이 억제되기 때문입니다.

 

2. 구취 예방 효과!!

입안의 세균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구취제거에 좋습니다. 아무리 꼼꼼히 양치하더라도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에는 세균과 세균이 있을 수 있으므로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금물로 입을 헹구고도 양치질을 한 후에도 여전히 악취가 나는 경우 구내염이나 편도결석일 수 있으므로 치과에 가야 한다.

 

3. 염증과 인후통 개선!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금물로 가글하면 항염 작용이 있어 구내염이나 인후염에 좋습니다.

 

4. 산-염기 균형 유지!

적당한 소금물로 가글하면 pH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세균의 생존과 증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치주질환 예방에 유리하다.

 

사랑니 발치나 치과 시술을 위해 치과에서 순수한 소금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소독 및 상처 치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약 30초간 가글한 후 소금물을 마시지 않고 뱉어내야 합니다.

 

잇몸 부음 식염수 주의사항?

소금은 살균, 항염 효과가 뛰어나 소금을 이용한 치약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또한, 액막이, 액막이, 균을 죽이는 효능도 있어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오른 경우 식염수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효율성을 높이려면 다음 사항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1. 소금을 직접 사용합니까? 안전할까요!

양치하거나 가글하기 전에 소금을 녹인 소금물에 칫솔을 담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는 양치질 후 30초 동안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칫솔에 직접 소금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잇몸과 치아 사이의 마찰로 인해 잇몸이 벗겨지거나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적절한 농도를 유지 하십시오! 과하면 위험 할까요!

최적의 식염수 농도는 1~3%로 가글의 효과를 높인다고 합니다. 그러나 사용할때 마다 최적의 농도를 맞추어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3. 자주 사용할 경우 적정 횟수!

소금물로 자주 가글을 하는 것은 치주병을 낫게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정기적으로 하면 구강 환경을 알칼리화할 수 있습니다.

 

구강 환경이 알칼리화되면 정상 세균이 파괴되어 잇몸 염증이 가속화됩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소금물로 가글하는 횟수는 하루 1~2회가 적당하다고 말한다.

 

치주질환이나 염증이 있을 때는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점검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이 금세기에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실손보험 못 받을 수도 있다? 자동차 사고 자차보험 할증 기준 바로 알기 교통사고, 판결 후 의료비 보상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간편 조회 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최대한도 최저금리?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