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건강 상식

생리량 감소 원인! 생리하면 키 안 크나요?

로인탐구 2022. 8. 3.

가임기 여성의 행동에 많은 제약과 불편을 초래하는 것이 생리입니다. 여성의 2차 성징으로 알려진 생리가 시작되면 키가 더 이상 크지 않을까? 하는 염려를 하기도 합니다.

생리량 감소 원인에 관한 썸네일


또한 생리량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거나, 월경주기가 종료된 경우에도 걱정과 고민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생리를 하면 키가 안 크나요? 생리가 찔끔찔끔 나와요! 등 나의 생리통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성장판 닫히는 시기 및 순서, 진단을 통해 관리하는 법

👉🏿 2차 성징 시작되는 순서, 나이 증상 해결 방법


생리하면 키가 안 크나요!

 

여성의 2차 성징 중 생리가 가장 특징적이다. 생리가 시작되면 성장이 멈출까 하는 염려로 불안해 지기 마련입니다. 초경은 보통 초등학교 6학년 무렵에 시작됩니다.

 

초경의 시작은 성장판이 닫힐 때와 유사합니다. 이것은 본인의 성장판이 닫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키가 크는 성장 속도가 많이 줄어들고 있음을 뜻합니다.

 

키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조건이 충족되면 초경이 시작되기 전에 키가 매년 약 10cm씩 증가합니다. 그러나 생리가 시작되면 속도가 현저히 느려집니다.

생리량으로 고민하고있는 청소년


그래서 십대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도 생리하면 키가 커지지 않는 것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나 생리가 키 성장을 완전히 멈추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키가 커지는 것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영양 상태, 운동, 수면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리를 시작했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을 많이 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생리의 시작되는 시기와 저성장기가 겹치기 때문에 미리 운동, 영양섭취, 수면 등을 하여 키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노력을 해도 초경 전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성조숙증과 키 성장!!

 

여성의 경우 8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조숙한 사춘기로 인해 생리가 일찍 시작되고 또래보다 빨리 자랍니다. 그러나 성장이 빨리 시작된 만큼 빨리 멈춥니다.

 

따라서 성인기에 전반적인 비교를 할 때 조숙한 사춘기를 가진 사람들은 또래보다 키가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조숙한 사춘기는 또한 조기 폐경과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성조숙증 증상이 있는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키가 크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녀에게 성조숙증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기 위해 병원에 가야 합니다. 호르몬 생성을 억제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 생리 컵 장점과 단점, 부작용 주의사항

👉🏿 약국 질염약 효과 및 주의사항, 임산부 피임약 복용시


생리가 적게 나오는 증상!!

생리는 어느 날 갑자기 올 수도 있고 더 많거나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평소와 다르게 찔끔찔끔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상태나 건강에 따라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생리가 찔끔찔끔 나오는 것은 폐경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월경이 멈추고 점차 부피가 감소하는 폐경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갱년기가 50세 이상의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30~40대에서 흔히 발생하는 조기 폐경이 발생합니다.

여성들의 생리를 상징하는 이미지


생리량 감소 원인?

생리량이 감소하거나 불규칙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생리량이 조금 나와요!", "생리가 찔끔찔끔 나와요!"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만성피로

◈ 무배란성 출혈

◈ 폐경기 전조증상

◈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과로

◈ 특정 약물을 복용했을 때

◈ 질병(다낭 성난 호 증후군, 부정출혈 등)

◈ >자궁 내막이 얇아지거나 아예 붙어버린 경우

◈ 지나친 다이어트로 체중을 급격히 줄였을 때

 

생리량의 일시적인 변화는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반복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이나 자궁 관련 질환의 전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리 vs 착상혈 차이 구분!

생리는 언제 하셨어요? 기준은 시작 날짜입니까 아니면 종료 날짜입니까? 산부인과나 한의원을 방문할 때 이 질문을 하는 기준일은 생리 시작일입니다. 생리 첫날이 각종 검사와 치료를 받는 첫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생리 주기를 주의 깊게 관찰하거나 관리하더라도 시작 날짜를 기준으로 적용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산부인과나 한의원을 방문할 때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종료일을 함께 기록해 두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많은 여성들이 월경량이 크게 감소하면 조기 폐경에 대해 걱정합니다. 그러나 20~30대 젊은 여성이 갑자기 폐경을 겪는 경우는 드뭅니다. 월경주기가 일정하기만 하면 부피 감소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산부인과에서는 월경량의 급격한 증가가 월경량의 감소보다 더 위험하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 월경량이 감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월경량의 현저한 감소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휴먼계좌 통합조회, 숨은 돈 찾는 3가지

☞ 카카오톡 고객센터 전화 상담 방법

☞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자격

☞ 보험 처리 이력 확인 방법

☞ 숨겨진 국가 보조금 찾기, 보조금 24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