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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 플레이션 확산, 대처 방법

로인탐구 2022. 8. 25.

슈링크 플레이션 확산, 대처 방법

물가상승률은 물가 하락 없이 계속 오르고 있으며, 이는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기록적인 미국 물가와 금리 인상 소식이 국내 주식 시장을 뒤흔들었고 투자 심리를 얼어붙게 만들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 확산 및 대처 방법에 관한 썸네일


기업들이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제품 가격을 올리고 싶지만 소비자의 구매심리가 위축될까 우려해 선제적으로 가격 인상을 꺼리기 때문이다. 이 때 회사의 판매전략의 계략으로 떠오른 개념은 슈링크 플레이션입니다. 오늘은 슈링크 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슈링크 플레이션의 확산 및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 이란?

패키지 다운사이징이라고도 불리는 슈링크 플레이션은 축소를 의미하는 수축의 합성어로,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수축 팽창은 이익을 내기 위해 가격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수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는 전략입니다.

 

슈링크플레이션 전략은 물가가 오르는 시기에 자주 사용되는 기업 전략입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특히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기업이 속임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민감하지만 소량의 제품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거나 체크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재료비 상승에 직면하여 이러한 기업의 계략은 비용을 낮추고 이익을 창출하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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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 적용 사례

수축과 팽창의 희생자로서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방법은 질소 비스킷입니다. 질소캔디는 캔디백에 들어있는 캔디의 양을 줄이는 대신 질소가스의 비중을 높여 과포장한 캔디다. 기업들은 질소가스를 부풀려 내용물이 터지지 않도록 포장을 핑계로 내세우지만, 실제로 이를 100% 믿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모두에게 어려웠던 외환위기 이후 한국에 질소 과자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외환위기 때 오르지 않는 것을 찾기 어려웠을 때 사탕업계는 사탕을 질소가스로 대체했고, 원가절감으로 양과 가격을 유지했다. 캔디 개수는 줄었지만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영업이익률과 수익성도 큰 변화가 없었다.

 

기업의 디플레이션은 이뿐만이 아니다. 카톤 비스킷은 쿠션 재라는 이름으로 트레이(플라스틱 시트)를 넣어 부피를 늘리는 반면, 음료는 플라스틱 용기 디자인을 좁혀 실제 제품 용량을 미묘하게 줄인다.

슈링크플레이션 활용한 기업 사례


장기 슈링크플레이션의 소비자 피해

일부 소비자들은 기업이 디플레이션 전략을 펼친다 해도 같은 가격에 제품을 살 수 있고 적게 먹고 적게 쓸 수 있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슈링크 플레이션 전략이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한번 줄어든 용량은 원래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이 가격을 올리거나 생산량을 줄이면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더라도 회복이 잘 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제품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가격을 인하하거나 용량을 추가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개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처럼 물가가 오르면 소비자가 대신 기업의 늘어난 재료비를 부담하고, 가격이 내리면 아무런 대가가 없고, 이윤은 재료비의 감소만큼이다.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 대처법

오늘날 우리가 소비하는 사탕의 가격과 양을 보면 이러한 추세를 알 수 있습니다. 캔디 산업이 곤경에 처할 때 가격 인상과 생산 능력 축소라는 수축 디플레이션 전략을 통해 캔디 가격은 계속 오르고 생산 능력은 계속 하락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사의 긴축 전략을 비판할 수는 있지만 처벌할 수는 없습니다. 제품의 가격과 용량,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은 기업의 몫이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제품을 보이콧하거나 소비자 기관에 불만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슈링크플레이션을 공개적으로 홍보하지 않기에 소비자가 대응할 방법이 없습니다.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크기를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슈링크 플레이션을 활용합니다."이는 초인플레이션 시대에 좀더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자가 되려는 노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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