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건강 상식

땀띠 두드러기 차이 쉽게 구별하는 법, 증상 및 치료

로인탐구 2022. 8. 29.

땀띠 두드러기 차이 쉽게 구별하는 법, 증상 및 치료

땀 발진과 두드러기와 심한 가려움증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고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두드러기라고 하며 먹는것, 입는것 또는 날씨와 관련된 특정 원인으로 인해 가려움증과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땀띠 두드러기 차이 쉽게 구별하는 법에 관련된 썸네일


하지만 땀띠나 아토피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혼동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원인에 따라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땀띠 vs 두드러기의 차이점!

땀띠와 두드러기의 공통점은 홍반, 가려움증, 부기입니다. 그리고 삶에 특별한 위험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사소하게 여기고 오랫동안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발병 원인?

땀 발진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과 같이 땀샘이 막힐 때 발생하는 피부 반응입니다. 땀띠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땀을 분비하여 피부의 이물질이 땀샘을 차단하고 자외선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체온 변화로 인한 콜린성 두드러기와는 대조적으로 땀샘의 염증을 나타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띠 같은 증상과 쉽게 혼동될 수 있는 두드러기의 한 유형입니다. 이는 부교감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땀샘 수용체는 체온을 받아 낮추는 데 필요하지만 이 기능이 비정상적일 때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는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또한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반응입니다. 따라서 5월에서 8월 사이에 갑자기 체온이 변할 때 발견되기 쉬운 체온 조절 기능의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상한 음식 먹었을 때 대처, 상한 음식 구별 방법?

 

상한 음식 먹었을 때 대처, 상한 음식 구별 방법?

상한 음식 먹었을 때 대처, 상한 음식 구별 방법? 상한 음식을 먹으면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와 설사는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과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susuhanlongs78.tistory.com


모양 형태?

땀띠는 일정한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름 1~2mm의 일정한 빨간 좁쌀 모양이다.

 

 

두드러기는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지 않습니다. 발진은 모기에 물린 것처럼 피부가 부어오르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정도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다릅니다.

 

치료? 완치여부!

땀 반점은 보통 하루나 이틀 후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증상이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땀띠는 한번 형성되면 2~30분 후에 저절로 가라앉거나 사라지지 않습니다.

 

두드러기는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2~30분 내에 안정되고 해결됩니다. 그리고 몸상태나 건강상태에 따라 언제든지 재발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발병 부위!

땀샘은 막힌 땀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피부와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곳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체 부위에는 팔과 다리의 주름, 기저귀가 채워진 부위 등이 포함됩니다.

 

두드러기는 땀이나 통풍과 관련이 없지만 체온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의 모든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 여부

땀띠는 여름에 누구나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피부 반응입니다. 집에서 냉찜질이나 소금물과 같은 방법으로 완전히 없앨 수 있습니다.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더 흔합니다. 아이들은 땀샘의 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온도와 습도에 더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두드러기는 불치의 만성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을 보이는 여성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과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또는 추운 곳에서 뜨거운 곳으로 갑자기 이동하여 발생합니다. 중심체온의 약 1도 증가와 관련된 매개체는 피부 모세혈관과 세정맥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단백질과 체액이 혈관 밖으로 누출되도록 하여 피부 조절 반응을 유도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매개체는 물이며 피지선의 분비물과 반응하여 독성 물질을 형성합니다. 이 독성 물질이 흡수되면 모낭 주변의 비만 세포를 자극하여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목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0~30분 동안 지속되며 가렵거나 따끔거릴 수 있는 작은 홍반성 구진 또는 팽진이 동반됩니다. 또한 전반적인 발한, 복통 및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젊은 성인에게 더 흔하고 대개 일시적이지만 경우에 따라 오래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보험 처리 이력 확인 방법

 

보험 처리 이력 확인 방법

보험 처리 이력 확인 방법 휴대폰 번호로 본인 확인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름/회사 전화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본인 인증은 5회 실패시 불합격이며, 당일 자동차보험료 비교가 제한된

susuhanlongs78.tistory.com


두드러기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콜린성 두드러기를 치료하고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매운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천천히 걷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루에 10분 이상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시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이 땀을 통해 배설될 수 있어 치료의 효율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은 운동 후 따뜻한 물과 순한 비누나 클렌저로 가볍게 샤워를 하고,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톱이 긁히지 않도록 손톱을 짧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할 뿐만 아니라 복통, 심한 현기증, 호흡곤란, 상기도나 위장관의 부종이나 경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면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십시오.

 

땀띠 연고 치료!

땀띠는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만으로도 가시열을 적절히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려움증으로 인해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시판 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땀띠의 종류와 증상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땀샘이 심하고 고름이 나오거나 피가 날 때까지 긁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심한 발한 또는 다른 질병이나 상태일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휴먼계좌 통합조회, 숨은 돈 찾기

☞ 숨은주식 찾기, 내 계좌 서비스

☞ 카카오톡 고객센터 전화 상담

☞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 숨겨진 국가 보조금 찾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