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보험정보

일용직 4대보험 미 가입시 불이익 및 과태료 바로 알기

로인탐구 2022. 8. 24.

일용직 4대 보험 미 가입 시 불이익 및 과태료 바로 알기

일용직 근로자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은 무엇일까요? 고용 불안과 장기간의 경기 침체로 인해 일용직 근로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리 목숨 같은 노동자들은 제대로 된 임금을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4대 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일용직 4대보험 가입 관련 썸네일


그러나 일용직이라고 하더라도 4대 보험을 제대로 이해하고 대처한다면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은 일용직 4대 보험 미 가입 시 불이익 및 과태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일용직 4대 보험 의무 가입 대상자

>매일 하루 단위로 일하거나 계약 기간이 1개월 미만인 사람을 "일용근로자"라고 합니다. 건설근로자, 일용근로자 등이 대표적이며, 4대 보험급여를 놓치고 고용불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이런 일용근로자라도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근무일수 등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4대 보험 가입 의무기준!!

고용보험, 산업재해보험 : 의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 가입 여부는 조건에 따라 다름

 

일용직 근로자로서 고용보험 및 업무상 상해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려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또는 업무상 상해보험은 다음 두 가지 조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 가입해야 합니다.

 

✔한 달에 8일 이상 근무>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

 

>일용근로자와 1개월 미만 비정규직 근로자를 위한 4대 보험의 차이는 관련 법규의 차이에 따른 것입니다. 사회보험법과 국민연금법이 일반 근로자를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일용직 4대보험 가입 조건표
일용직 4대보험 가입 조건표


즉, 사회보험법에서는 일용근로자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용근로자란 근로계약 기간을 기준으로 1개월 미만 고용된 근로자를 말합니다." 따라서 일용근로계약을 체결하더라도 1개월 이상 계속 근로하면 4대 보험에서는 일용직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법에서는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법에 따르면 일용직 또는 1개월 미만의 근로자는 국민연금법상 근로자에서 제외됩니다."

 

👉🏿 국민연금 증액하고 많이 받는 법, 추납 제도 반납제도 활용

 

국민연금 증액하고 많이 받는 법, 추납제도 반납제도 활용

국민연금은 납입기간이 길수록 납입금액이 높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자는 월 평균 523,000원 (2019년 6월 기준), 20년 이상 가입 수급자는 92만 6000원 까지, 30년 이상이 되면 월

susuhanlongs78.tistory.com


일용직 4대 보험 미가입 시 단점!!

일용직 근로자로서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추징, 과태료 및 근로자에게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업주 불이익

4대 보험 불이행에 대한 벌칙과 벌칙은 정규직, 비정규직, 시간제 근로자, 일용근로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업주가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부담하게 되는 불이익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최대 3년까지 소급 추징

✔과태료 발생

✔각종 보조금 제외

 

근로자의 불이익!

일용직 근로자도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을 경우 많은 불이익을 받습니다. 첫째,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료를 계산할 때 지역 피보험자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 국민연금 수령 대상자 세금 납부는 얼마나?

 

국민연금 수령 대상자 세금 납부는 얼마나?

국민연금 수령 대상자 세금 납부는 얼마나? 국민연금을 매월 받는 분들은 연금에도 세금이 붙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국민연금은 퇴직자에게 중요한 소득원이기 때문에 세금 내라고

susuhanlongs78.tistory.com


또한 금융기관 및 대출은 특별한 직업이나 직업이 없어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강제로 퇴직하거나 퇴직한 경우 실업 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일을 하는 동안 적은 급여라도 실업급여가 매월 고용보험에서 원천징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사가 일용직으로 4대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회사가 신고를 하지 않으면 실업급여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금을 받을 수 없는 등의 불이익이 많습니다.

 

위의 조건을 충족하면서 4대 보험 정책에 무보험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 회사에서 추가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은 사업주에게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일용직 근로자에게도 큰 부담이 됩니다.

 

급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임시직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4대 보험의 신고 및 납부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인터넷과 컴퓨터의 발달로 대부분은 적발되어 처벌을 받고 있습니다.

 

철저한 사후관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로 한 푼이라도 저축을 하고 싶다면 가중처벌 및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고용주와 근로자는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직접 비용이 발생하지만 모두에게 안전한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대출 중개사이트 대출나라와 비슷한 7곳

☞ 팔꿈치 통증 증상 및 치료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 대출

☞ 고혼진 화장품 가격 구입처

☞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 가기

댓글

💲 추천 글